본격적으로 날씨가 추워지고 있습니다. 영하를 기록하는 기온에 겨울 칼바람은 더욱 살을 에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더욱 옷매무새를 꽁꽁 싸매어 보지만 추위를 완전히 피하는 것은 역부족입니다. 이렇게 추운 겨울철에는 몸을 따뜻하게 녹여주는 따뜻한 차 한 잔이 생각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은 물론, 건강에도 이로운 건강차를 몇 가지 소개해 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추운 겨울철 마시기 좋은
건강차 BEST 5
1. 생강차
예로부터 생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으로 귀하게 쓰여온 약재라고 합니다. 기침, 가래를 완화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추운 날씨에 걸리기 쉬운 감기에도 좋은 차가 바로 생강차입니다.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진저롤 성분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작용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손발이 차가운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특히, 생강은 갱년기 증상 완화, 생리불순 등 여성에게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대추차
대추도 생강과 마찬가지로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몸 속의 한기를 다스리는 효과가 있어 추운 겨울철에 차로 우려 마시면 좋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추운 계절에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하며, 피로회복, 심신안정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모과차
동의보감에서도 모과는 따뜻한 성질의 과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우린 모과차는 가래를 삭혀 주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으로 겨울철 특히 발병하기 쉬운 감기 및 기관지염 등에도 효엄이 있다고 하는군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도 효과가 있으며, 특히 기관지 건강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유자차
앞서 언급한 건강차들에 비해 유자차는 주변에서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는 차이기도 합니다. 커피전문점이나 디저트카페에서도 대부분 유자차를 판매하고 있으니 말이죠. 유자차는 레몬의 약 3배 이상에 해당하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유자청을 제조할 때 설탕이 다량 첨가되기 때문에 적당한 양을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5. 국화차
동의보감에서는 국화수를 건강에 좋은 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화를 우린 국화차에는 비타민A, B, 아데닌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따뜻한 국화차 한 잔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마음까지 다스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