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테크/자동차

친환경자동차 中, 하이브리드 카(Hybrid Car)란 무엇일까?

by 별통 2018. 6. 15.

환경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자동차 시장도 그에 따른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가솔린과 디젤 자동차가 시장을 점유하는 비율이 낮아지고 친환경 자동차라는 개념이 등장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데요. 여전히 가솔린과 디젤 모델이 차지하는 비중이 훨씬 많지만, 멀지 않은 미래에는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자동차가 주류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친환경 자동차의 한 종류인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Car)에 대해 좀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자는 사회분위기 속에서 하이브리드카는 꽤나 보편화되었습니다. 2000년 말, 일본 도요타에서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프리우스를 첫시작으로, 국내에서도 다양한 라인업의 하이브리드 차량모델의 출시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그 역사가 길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점유율은 꽤나 가파르게 상승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어떤 것일까요? 하이브리드(Hybrid)라는 개념은 무언가 섞여있거나 혼합되어 있다는 개념이죠.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동력원으로 두가지 이상을 함께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솔린은 사용하는 가솔린자동차, 전기만 사용하는 전기차와는 다르게,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두가지 동력원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저속주행에서는 전기를, 고속주행에서는 전기모터와 내연기관 엔진을 함께 사용한다더군요.





이런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도 장점과 단점이 모두 존재합니다. 하이브리드카는 강화된 환경규제에서 좀 더 자유로운 편이며, 보조금을 지원해준다거나, 환경부담금·도로비 등을 면제·할인해주는 혜택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전기를 혼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특성상 일반차량이 비해 연비도 높은 편이므로 상대적으로 유지비도 적게 소비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반면에 아직까지 조금은 부담스러운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를 활용하기 위해 장착된 배터리 때문에 트렁크 공간도 조금 더 좁은 편이지요.


보완해야할 여지가 아직 많아 보이지만, 머지 않은 미래에 주를 이룰 차종 중 하나이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구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전기차·수소차 등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의 과도기가 하이브리드카일 수도 있지만, 환경규제가 점차 강화되고 있는만큼 충분히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꼼꼼하게 따져보고, 내 라이프스타일에 알맞게, 실속있게 자동차를 알아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