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티스토리에 복귀하면서 네이버 블로그와 유튜브도 시간을 내서 꾸준히 올려보고 있는 중입니다. 물론,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긴 하지만 그래도 네이버는 한달이 채 되지 않았는데, 페이지뷰 150은 나오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아직 구독자 680명대로 수익창출하려면 한참 남았지만 말이죠.
(유튜브 구독자 모으기는 꽤 힘드네요)
아무튼 원래는 티스토리 밖에 하지 않았었는데 네이버 블로그와 유튜브도 조금씩 재미를 붙여서 하게 되면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도 조금 관심이 생겼습니다. 워드프레스 쪽은 전혀 모르는 초보이기 때문에 조금씩 공부를 해나가면서 준비를 해보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개설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아마 호스팅 서버를 선정하는게 아닐까 싶은데요. 일단 최종 후보로는 카페24와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로 골라둔 상태입니다. 그래서 저도 공부도 할겸 카페24 vs 클라우드웨이즈의 특징, 장단점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카페24 vs 클라우드웨이즈 장단점 비교
카페24 호스팅
▶장점
-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시작해볼 수 있다. 카페24 호스팅은 월 500원 요금제부터 저렴한 가격대의 호스팅이 있어서 큰 비용의 부담 없이 워드프레스를 시작해볼 수 있다는게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 한국내 서버를 사용하기 때문에 한국 사용자 대상으로 빠른 속도를 제공해주고, 고객 지원 서비스 역시 한국어로 통해서 문제가 발생하면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단점
- 해외에서의 접속 속도는 다소 느릴 수 있다.
- 웹용량과 트래픽 용량이 비교적 적은 편이다. 용량을 확장하는데에는 비용이 꽤 비싼편.
클라우드웨이즈
▶ 장점
- DigitalOcean, AWS, Vultr, 구글클라우드 등 고성능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이용하여 빠르다.
- 웹용량, 트래픽 용량 역시 국내 호스팅사와 비교해서 매우 넉넉한 편이다.
- 트래픽이 증가하면 서버를 확장하기에도 용이하다.
▶ 단점
- 가장 저렴한 플랜이 월 14달러 수준으로, 국내사와 비교했을 때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다.
- 해외사이트이기 때문에 영어를 많이 봐야한다.
결론
정리해보면 카페24의 경우, 국내 사이트이기 때문에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는 편이지만 웹용량, 트래픽 용량이 해외 호스팅사에 비해 짠 편입니다. 그래도 가장 저렴한 플랜이 월 500원, 넉넉하게 잡아도 1,100원이나 5,500원 플랜을 선택하면 될 정도로 초기에는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는 곳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클라우드웨이즈를 알고난 후부터는 이쪽으로 마음이 더 기울고 있긴 합니다. 해외사이트라서 조금 불편하더라도 처음에만 조금 힘들지 익숙해지면 크게 불편하진 않을 것 같아요. 가장 큰 이유는 트래픽 용량이 매우 넉넉한 편이라는 점. 물론, 처음에야 워드프레스는 방문자를 유입시키는게 엄청 힘들다고 들었기 때문에 상관없을지 모르지만 혹시라도 이후에 블로그를 이사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는건 초보 입장에서는 되도록 피하고 싶습니다.
카페24와 클라우드웨이즈, 둘 다 각자의 장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아직까지는 워드프레스에 대해 이제 막 공부를 시작한 단계이기 때문에 잘 몰라서 조금 더 공부를 한 후에 블로그를 개설해볼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