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별랭킹

1등은 에베레스트 산, 다음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 순위 TOP 10

by 별통 2018. 5. 15.

백두산은 한반도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높이가 2,744m나 됩니다. 산이 많은 우리나라에서도 비교될 만한 산이 없지요. 하지만 세계에는 백두산보다 3배는 높은 산들이 즐비합니다. 오늘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 TOP 10'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별별랭킹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 TOP 10

The 10 highest MOUNTAIN in the world



1. 에베레스트 산

(Mount Everest)

높이 : 8,848m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시피 히말라야 산맥에 있는 에베레스트 산입니다. 그 높이가 무려 8,848미터. 지구에서 가장 높은 곳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한데요.


에베레스트는 네팔과 티벳의 국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잘 알려진 에베레스트는 산이 험준하기로도 유명합니다. 등반가들에게 에베레스트는 궁극적인 목표 중 하나라고 하더군요. 참고로 에베레스트 산의 최초의 등반가는 1953년 5월 29일에 산을 정복한 애드먼드 힐러리(뉴질랜드)와 세르파 텐징 노르게이(네팔)이라고 합니다.




2. K2

(K2, Mount Godwin-Austen)

높이 : 8,611m




세계에서 두번째로 높은 산은 히말라야 산맥에 있는 K2 입니다. 고드윈 오스턴 산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중국과 파키스탄의 국경에 위치하고 있는 K2는 세계에서 2번째로 높은 산이기도 하며, 8,000미터 이상의 산 중 등반가들의 사망률도 두번째로 높은 산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위험한 산으로 악명이 자자하다고 합니다.




3. 칸첸중가 산

(Kangchenjunga)

높이 : 8,586m




인도와 네팔의 국경에 위치하고 있는 칸첸중가 산은 세계에서 3번째로 높은 산입니다. 1852년까지, 그러니까 에베레스트산과 K2의 높이가 정확히 측정되기 전까지는 칸첸중가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일 것으로 추정되었다고 합니다.




4. 로체 산

(Lhotse)

높이 : 8,516m




세계에서 네번째로 높은 산인 로체는 히말라야 산맥에서 에베레스트 산과 이웃한, 에베레스트의 위성봉 입니다. 마찬가지로 네팔과 티벳의 국경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8천미터 이상의 산들 중에서도 등반하기 어려운 산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마칼루 산

(Makalu)

높이 : 8,481m




에베레스트에서 남동쪽으로 19km 떨어진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마칼루 산이 공식적으로 세계에서 다섯번째로 높은 산입니다. 가파른 절벽과 암벽이 많아, 등반하기 힘든 산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6. 초오유 산

(Cho Oyu)

높이 : 8,201m



초오유 산의 높이를 8,188미터로 보는 곳도 있더군요. 하지만 어찌되었건 초오유 산이 세계에서 여섯번째로 높은 산인 것은 맞습니다. 중국과 네팔 국경에 위치한 초 오유 산은 8천미터 이상의 산들 중에서도 경사가 완만한 편이라 등반이 쉬운 산으로 꼽힌다더군요. 하지만, 8,000미터 이상의 그 높이를 쉽게 보는 것은 힘들겠지요.




7. 다울라기리 산

(Dhaulagiri)

높이 : 8,167m




1838년까지는 다울라기리 산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기록되었다더군요. 현재는 8,167미터로 세계에서 일곱번째로 높은 산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8. 마나슬루 산

(Manaslu)

높이 : 8,156m




네팔 히말라야 산맥의 서남부 지역에 위치한 마나슬루 산이 8번째로 높은 산입니다. 마나슬루(Manaslu)란 이름은 산스크리트어로 '영혼의 산'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9. 낭가파르바트 산

(Nanga Parbat)

높이 : 8,126m




낭가 파르밧은 히말라야 산맥의 최서단에 위치한 산으로 세계에서 9번째로 높은 산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지형이 험준한 것으로 악명이 높아 "Killer Mountain"이라는 별명이 붙었다고 하네요.




10. 안나푸르나 산

(Annapurna)

높이 : 8,091m




히말라야 중앙부에 위치한 안나푸르나 산은 산스크리트어로 '수확의 여신'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평화로운 분위기를 가진 이름의 의미와는 다르게 안나푸르나 산은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산으로 악명이 높다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의 방영석 대장과 그의 대원들이 실종되었던 곳이 바로 이 산이라고 하더군요. 엄홍길 대장 역시 5번의 시도 끝에 겨우 등반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위 사진과 내용이 연관이 없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지금까지 세상에서 가장 높은 10개의 산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신기하게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열개의 산이 모두 히말라야 산맥에서 가장 높은 산들이 차지하고 있군요. 히말라야의 위명이 정말 대단한 듯 합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