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취업이 힘들어지는만큼 청년들의 고민도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정부에서도 기업지원 정책이나 취업준비생 지원정책 등 다양한 일자리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오늘은 '청년내일채움공제' 제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근로자들의 장기근속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공동으로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그럼 청년내일채움공제란 무엇일까요.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중소·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위하여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사업으로 청년·기업·정부가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하여 2년간 근속한 청년에게 성과보상금 형태로 1,600만원(+이자)의 만기 공제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대상
기존에는 청년취업인턴제, 취업성공패키지, 일학습병행제 등을 수료한 청년근로자에 한해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할 수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중소·중견기업 등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만 15~34세)이라면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할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학력에 제한은 없으며,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에 재학 중인 사람은 가입할 수 없습니다. 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사람은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 청년공제에 가입했던 자나 대한민국 국적 미보유자, 청년공제 가입이 제외·제한되는 기업의 근로자 등은 청년내일채움공제의 가입이 제한되므로 고용노동부 청년내일채움공제 시행지침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내용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하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청년 적립)청년 본인은 2년간 300만원을 적립(매월 12.5만원)
○(정부→청년)청년지원금 2년간 900만원 적립
○(기업→청년)기업지원금 중 청년 장기근속을 위해 기여금 2년간 400만원 적립
→ 중소기업 취업 청년이 정규직으로 2년간 근속시 1,600만원 목돈 마련
결혼자금, 내 집 마련 등 생활에 보탬이 되는 목돈을 마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소 2년동안 동일한 기업에서 동일한 업무의 기회를 보장받음으로써 전문성에 더해 실질적 경력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워크넷-청년공제(www.work.go.kr/youngtomorrow)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청년내일채움공제 제도란 무엇이고, 지원내용, 신청자격 및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잘 활용하시어 장기근속과 목돈마련의 기회를 꼭 잡으시길 바랍니다.